경상북도사회복지사협회
경북사회복지사협회는 사회복지사의 자실향상과 권익증진을 도모하고자 노력합니다.

Q&A

온라인 만족도 평가
  • 1. 온라인 만족도 평가는 무엇이가요?
  •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만족도 평가는 보수교육에 참여한 수료자를 대상으로 작성되며, 교육내용 및 운영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향후 교육과정을 보다 발전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집합교육 종료 후 현장에서 서면으로 작성되던 기존 방식에서 온라인 참여 방식으로 변경되었으며, 교육 수료 후 개인아이디로 로그인하여 참여 가능합니다.
  • 2. 온라인 만족도 평가는 어떻게 하나요?
  • 온라인 만족도 평가는 교육 수료자가 대상이며, 아래 두 가지 방법으로 참여 가능합니다.
    ① 개인아이디로 로그인 - ‘마이페이지’ - ‘만족도평가’ - ‘상세보기’ - ‘설문저장’
    ② 개인아이디로 로그인 - ‘홈’ 화면 하단 ‘온라인만족도조사 바로가기’
    온라인 만족도 평가는 2013년 5월 교육 이후 수료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집합교육 현장에서 평가에 참여한 수료자의 경우 중복 참여는 불가합니다.
  • 3. 온라인 만족도 평가가 나타나지 않는데, 어떻게 하나요?
  • 온라인 만족도 평가의 경우 2013년 5월 교육 이후 수료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집합교육 현장에서 평가에 참여한 수료자의 경우중복 참여는 불가합니다. 교육 종료 후 수료를 하였음에도 만족도 평가 설문이 등록되지 않았다면, 교육 수료생 등록이 되지 않은 경우로 교육 기관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교육 실시기관 확인방법
    개인아이디 로그인 - ‘마이페이지’ - ‘교육신청현황’ - ‘상세보기’ - 교육 담당자 확인
교육신청ㆍ취소
  • 1. 사이버 교육을 취소하고 싶은데, 어디서 하나요?
  • 사이버 교육 취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개인아이디로 로그인-‘마이페이지’-‘협회사이버교육’-‘수강취소’
    참고로, 사이버 교육 수강료 환불은 교육 신청 후 3일 이내에 ‘취소신청’를 하였을 경우에만 가능하시며, 3일 이후에 취소한 경우에는 교육 이수 및 환불이 불가함을 알려드리니 기간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2. 사이버 교육을 수강하던 중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지 않는데 어떻게 하나요?
  • 사이버 교육 수강 시 화면멈춤 등의 오류가 발생할 경우, 공지사항 ‘사이버교육 수강 시 오류사항 해결방법’ 게시물을 참고하셔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화면멈춤 현상은 사이버 교육 자체의 오류가 아닌 사이버 교육이 재생되는 플래시 버전의 문제이며, 공지사항 안내대로 조치하시면 정상적인 교육 수강이 가능합니다.
  • 3. 사이버 교육은 2곳에 신청해야 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나요?
  • 사이버 교육은 아래 두 가지 방법으로 모두 신청해야 정상적으로 평점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① ‘사이버보수교육’-해당교육 조회(영역별, 과목별 조회)-‘수강신청하기’-‘전자결제’
    ② ‘보수교육신청’-‘교육유형’을 ‘사이버’로 변경-‘사이버보수교육’에서 신청한 동일한 교육 조회-‘상세보기’-‘신청’
    ※ 교육 이수 중이나 후에도 ②번 보수교육신청이 가능하오니 신청하지 않은 분은 서둘러 신청해주시길 바랍니다.
  • 4. 교육신청을 하려는데 ‘개인아이디로 접속 하세요’라는 문구가 뜨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개인아이디로 접속’ 문구가 뜨는 이유는 기관아이디로 접근했을 경우입니다. 보수교육 신청은 개인 아이디로 로그인 하여야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로그아웃 후 개인아이디로 로그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5. 신청한 교육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 신청한 교육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개인 아이디로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센터(http://edu.welfare.net/) 로그인
    ② ‘마이페이지’-‘교육신청현황’-‘상세보기’
    ※ 동일한 메뉴에서 교육 취소도 가능합니다.
  • 6. 교육대상을 보면 영역별, 직급별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제가 해당되는 교육을 들어야지만 보수교육이 인정이 되는 것인가요?
  • 사회복지사 보수교육의 목적과 취지를 감안하여 본인의 영역, 직급에 맞는 교육을 이수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단, 본인이 원하실 경우 교육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타 직급 교육 신청 시 교육실시기관으로부터 교육신청취소 안내를 받으실 수도 있으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7. 신청한 교육을 취소할 수 있나요?
  • 교육을 신청하시기 전에, 신청 취소 및 수강료 전액 환불은 교육 실시 3일 이전까지만 가능하므로 이점 유의하여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 신청취소 방법은,
    ① 개인 아이디로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센터(http://edu.welfare.net/)로그인
    ② ‘마이페이지’-‘교육신청현황’-‘상세보기’에서 ‘신청취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수강료 환불은 ‘마이페이지’-‘교육신청현황’-‘상세보기’에서 담당 기관 및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8. 보수교육 신청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 보수교육 신청을 위해서는 다음의 2가지 조건을 만족하여야 합니다.
    ① 기관 아이디로 대상자 등록
    - 기관 차원에서 해당 종사자를 보수교육센터에 보수교육대상자로 접수해 주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 기관 아이디로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교육대상자등록및현황'에서 귀하의 정보가 등록되어야 보수교육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② 개인 아이디로 수강신청
    - 상단의 대상자 등록이 완료된 후, 개인 아이디로 로그인 하여 수강신청 하시면 됩니다. (교육영역, 교육내용 등 세부사항은 각 과목에 대한 ‘상세보기’ 메뉴 클릭)
홈페이지 대상자 등록
  • 1. 퇴사처리를 잘못한 경우(재직중, 퇴사일자 잘못 입력)에는 어떻게 하나요?
  • 퇴사처리를 잘못한 경우(재직 중 이거나 퇴사일자를 잘못 입력한 경우)에는 수정이 불가 하오니 한국사회복지사협회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확인 후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2. 퇴사한 직원의 퇴사처리는 어떻게 하나요?
  • 퇴사한 직원에 대한 처리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기관아이디로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센터(http://edu.welfare.net/)로그인
    ② ‘마이페이지’-‘교육대상자관리’-‘교육대상자 등록 및 현황’ 메뉴 클릭 후 해당 종사자 조회
    ③ 해당 종사자 ‘상세보기’ 클릭 - ‘경력관리’의 ‘재직기간’에 퇴사일 입력 - ‘변경’
    ④ ‘교육대상자 등록 및 현황’에서 해당 종사자의 정보가 붉은색으로 표시된다면 정상으로 퇴사처리가 된 것입니다.
  • 3. 홈페이지에 대상자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 대상자 등록은 기관ID로 로그인 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대상자 등록 방법
    기관 ID로 보수교육센터 홈페이지 로그인 → ‘마이페이지’ → ‘교육대상자관리’ → ‘교육대상자 등록 및 현황’ → ‘신규등록’
  • 4. 보수교육대상자로 등록된 직원전체명단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대상자 등록 된 직원 전체명단을 확인하시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직원전체명단 등록여부 확인방법
    ① 기관아이디로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센터(http://edu.welfare.net/) 로그인
    ② ‘마이페이지’-‘교육대상자관리’-‘교육대상자 등록 및 현황’ 메뉴 클릭 시, 등록된 종사자 전체 명단 자동조회 됨
  • 5. 로그인 정보가 없어졌거나, 잘못된 데이터의 처리로 오류 발생이라는 메시지가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로그인 정보가 없어졌거나, 잘못된 데이터의 처리로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오는 이유는 특정 대상자의 학력정보 등이 정확하게 입력되지 않았거나, 현재 귀하가 재직 중인 기관에서 전산 상으로 퇴사처리 되었을 경우입니다.
    ① 학력정보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신청할 때 제출하신 교부신청서와, 증빙서류를 토대로 입력된 정보입니다. 수정을 원하실 경우에는 자격증재교부 신청 시 수정이 가능합니다.
    ② 퇴사처리 되었을 경우는 이직하신 기관 아이디로 대상자 등록을 하거나, 퇴사한 이후 종사기관이 없으신 분들은 협회로 유선을 통하여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6. ‘대상자 등록 및 현황’ 메뉴에서 대상자를 등록하면 ‘재직기간이 중복되오니 소속기관 입사일과 퇴사일을 재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문구가 뜨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재직기간 중복’ 문구가 뜨는 이유는 해당 사회복지사가 귀 기관 혹은 다른 기관에 이미 대상자 등록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는 지난 2008년 8월부터 12월까지 팩스나 이메일을 통해서 보수교육 대상자 접수를 실시한 바 있으며, 이 기간 동안 보내 주신 사회복지사 명단은 협회에서 일괄 전산화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메뉴에서 대상자를 등록하시기 전에 우선 사전 등록 여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상자 등록여부 확인방법
    ① 기관아이디로 보수교육센터 홈페이지(http://edu.welfare.net/) 로그인
    ② ‘마이페이지’-‘교육대상자관리’-‘교육대상자 등록 및 현황’ 메뉴 이동
    ③ 검색되지 않거나 추가로 등록하고자 할 경우 하단의 '신규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신규 등록
    ④ 퇴사한 직원이 검색될 경우 해당 종사자의 '상세보기' 버튼 클릭 '재직기간' 에서 종료 일자를 입력한 후 '변경' 버튼 클릭-
    => 위의 방법으로 검색해 보았으나 대상자가 검색이 되지 않아 해당직원을 신규 등록 할 때 같은 사유로 등록이 되지 않는 것은, 해당직원의 전 재직기관에서 온라인상 퇴사처리를 하지 않았거나 해당 기관의 아이디가 중복인 경우 등으로 사료됩니다. 이 경우 보수교육센터 게시판에 해당 기관명, 담당자성함,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확인 후 연락드리겠습니다.
필요성
  • 1. 사회복지사 보수교육의 법적 근거는 무엇인가요?
  • 사회복지사업법 제13조제2항에 따르면 “사회복지법인 또는 사회복지시설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는 정기적으로 보수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 2. 사회복지사 보수교육이 의무화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일선 현장에서 사회복지업무를 수행하는 사회복지사들이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보다 수준 있고 전문성 있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직무능력을 향상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수교육이라는 제도적인 체계는 사회복지사 정체성에 대한 위기, 서비스 대상자의 욕구변화 등에 대처하여 전문성을 담보할 수 있습니다.
대상자 및 면제자 범위
실시기관
평점인정
수강료
  • 1. 수강료 입금확인, 영수증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 집합교육의 경우, 수강료는 교육을 신청하신 각각의 교육기관으로 납입하시는 것으로써 수강료 입금확인과 영수증 발급 등은 교육을 실시하는 해당 기관으로 문의 하셔야 합니다.
    전산으로 확인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마이페이지’-‘교육신청현황’ 의 교육기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입금이 확인된 경우 신청한 교육이 파란색으로 표시되면 입금확인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단, 교육기관별로 입금확인 처리 시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실시하는 사이버 교육은 결제 시 영수증 출력이 바로 가능 합니다.
  • 2. 집합교육과 온라인교육의 수강료 기준은 어떠한가요?
  • 교육 수강료는 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이 사회복지사의 교육수준향상을 위한 최소한의 범위에서 자율적으로 지정할 수 있으나 집합교육의 경우 1평점당 6,000원 이하, 온라인 교육의 경우 1차시당 5,000원 이하라는 수강료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 3. 수강료는 사회복지사 개인의 부담인가요 아니면 종사하고 있는 기관에서 부담해야 하나요?
  • 보수교육은 사회복지사 개인의 전문성 향상과 자격유지를 위한 교육이므로 소속 기관에 종사자 교육 지원에 대한 별도 규정이 없는 경우 수강료를 지원하도록 강제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사회복지사의 업무능력과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하여 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을 권고하는 바입니다.
과태료
기타
경상북도사회복지사협회
[38488] 경상북도 경산시 진량읍 대학로 1040 2층 (신상리 1097-11번지) 전화: 053-814-8611 / 팩스: 053-814-8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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